신앙생활에 있어서 교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개신교회에서 가르치는 교리는, 로마 가톨릭 문화에서 신앙생활을 하던 자녀들에게 은혜와 칭의를 가르치기 위해, 충분한 신학적 검증을 거쳐 체계적으로 준비한 것입니다.
인본주의 세속주의 우상이 난무한 이 시대에는 더욱 더 교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세속 문화와 이단들의 주장은 크리스천의 신앙과 문화와는 너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교리를 배워야 합니다. 올바른 교리는 건전한 신앙의 성장을 돕기 때문입니다.
교리는 순전한 복음입니다. 만약 교리가 복음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교리는 신앙생활에 유해한 것이지만, 복음을 위한 교리는 건강한 신앙을 위해서 반드시 교회에서 가르치고, 모두가 다 힘써 배워야 합니다.
교리교육은 처음 예수님을 영접하고 신앙생활을 시작하는 분들과 세례를 받으려 준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해 온 분들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 신앙생활 하는 분들은 신앙생활에 대한 바른 그림을 그려 주는 것이고,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해 온 분들에게는, 바른 신앙의 길을 걷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과 검증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리교육을 통해서 성경 안에 중요한 단어들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죄, 구원, 은혜, 사랑, 순종, 희생, 전도, 하나님 나라 등에 대한 낱말의 정의를 제대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큰 유익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크리스천들의 신앙생활의 큰 문제는, 개인적인 신앙에 몰입하는 경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성경에 반대되는 경향입니다. 개인적 신앙을 넘어 공동체적 신앙을 갖도록 인도하는 것이 교리이기 때문에 교리공부는 꼭 필요합니다.
체험이 중요하지만 교리에 의한 신앙고백이 신앙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신비주의, 혹은 율법주의 이단에 빠져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바른 인식이 있으면 복음에서 결코 흔들릴 수 없습니다.
교리가 중요한 이유는, 올바른 성경공부를 위해 성경을 이해하고 개인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 줍니다. 성경을 주제별로 정리하여 신학적으로 체계적으로 요약해 놓은 것이 교리이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교리가 주는 유익은 성경을 부분적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명확하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리 교육이 없이 성경공부를 하면 성경의 한 부분만 이해하게 됨으로 편파적이 되고, 잘못하면 이단에 동조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교리공부를 해야 합니다.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개인별 학습에 적극 동참하여, 복음 안에서 참된 자유를 누리고, 바른 신앙고백과 함께 하나님께서 주시는 풍성한 은혜와 기쁨을 맛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장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