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whatsapp

아! 글쎄, 맞아도 틀렸다니까요!

사람들은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옳습니다. 사실에 진정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사실이라고 해도 사실을 사실로 받아 드리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그 사실이 오히려 분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을 사실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져주어야 합니다.

옛날에 고집이 센 사람과 똑똑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둘 사이에 다툼이 일어났는데 다툼의 이유는 고집이 센 사람은 4×7=27이라 주장하고, 똑똑한 사람은 4×7=28이라 주장했습니다. 둘 사이의 다툼이 가당 키나 한 이야기입니까?

답답한 나머지 똑똑한 사람이 고을 원님께 가자고 했고, 그 둘은 원님께 찾아가 시비를 가려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원님이 한심스러운 표정으로 둘을 쳐다본 뒤 고집이 센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네가 4×7=27이라 하였느냐?’ ‘네, 당연한 사실을 당연하게 말했는데, 글쎄 이놈이 28이라고 우기지 뭡니까?’ 원님이 다음과 같이 판결을 내렸습니다.

‘저 27이라 답한 놈은 풀어주고, 28이라 답한 놈은 곤장을 열대 쳐라!’ 그 판결을 듣고 고집이 센 사람은 똑똑한 사람을 놀리면서 그 자리를 떠났고, 똑똑한 사람은 억울하게 곤장을 맞아야 했습니다. 그는 곤장을 맞으면서 원님께 억울함을 하소연했습니다. 그러자 원님이 대답했습니다.

‘4×7=27이라고 말하는 놈이랑 싸운 네 놈이 더 어리석은 놈이다. 내 너를 매우 쳐서 지혜를 깨치게 하려한다.’

젊었을 때 저의 모습은 ‘28’ 이라고 목숨 걸고 지켜 내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27’이라고 해도 넘어가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계속 ‘27’이라고 주장하고 억지를 부려도, 언젠가는 ‘아! 28 맞구나’ 할 날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너그럽게 넘어가면 될 것을, 죽어라 고집 부리는 사람을 상대하여 자기의 옳음을 관철시켜 갈등을 만드는 것, 그 자체가 어리석고 무식한 것입니다. 양보하고 져준다고 하여 사실(4×7=28)이 변한 것도 아닌데 기어이 이겨 먹겠다고 고집을 부리다 갈등을 만드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일입니다.

지금 당장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면, 양보하여 화평을 택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그래서 주변과 더불어 잘 사는 것이 행복입니다. 양보하고 져준다고 사실이 변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교회서도 다투는 것이 아주 사소한 문제 때문에 일어납니다. ego problem입니다.

어떤 경우 든 극단적, 과격성의 말은 맞아도 틀렸습니다. ‘절대’란 복음과 하나님 밖에 사용할 수 없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맞지 않아도 수용할 수 있는 여유가 복음으로 사람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죽고 사는 문제 아니면 그냥 넘어가는 우리들 됩시다. (장목사)

레이아웃 구독

최근 인기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