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whatsapp

설교를 들을 때 돌은 걸러내고 기필코 금을 캐야 합니다.

똑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예배를 드리고, 똑 같은 설교를 듣는데 어떤 사람은 계속해서 금을 캐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계속해서 돌을 캐는 사람이 있습니다.

똑같은 설교를 들었는데 어떤 사람은 은혜를 받고, 어떤 사람은 상처 받았다고 합니다. 누가 옳을까요? 답은 둘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설교에는 금도 있고 돌도 있기 때문입니다.

영적으로 볼 때 돌을 캐는 사람은 이미 냉소적인 생각들이 그 마음에 가득 차 있는 사람이고, 금을 캐는 사람은 이미 은혜를 사모하는 생각들이 그 마음에 가득 차 있는 사람입니다.

설교는, 설교를 하는 사람에게도 책임이 있지만 설교를 듣는 사람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아무리 설교가 좋아도 듣는 사람이 계속 돌을 캐면 설교에 분명히 금이 있어도 돌 밖에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가끔 “들을 귀 있는 자들은 들을지어다.” 라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귀가 있다고 다 말씀을 듣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귀가 따로 있다는 뜻입니다.

마음에 감사가 있는 사람은 설교를 들을 때 계속 금을 캐내고, 마음에 감사가 없는 사람은 설교를 들을 때 금은 골라내 버리고 돌만 캐 담습니다. 이것이 율법에 충만한 사람과 복음에 충만한 사람의 차이입니다.

신앙생활에 있어서 삶에 변화가 있는 사람은, 설교를 들을 때 항상 금을 캐는 은혜의 사람입니다. 한 주 동안 말씀에 순종하려고 애쓴 사람은 설교에서 돌은 걸러내 버리고, 마음에 금만 캐 담습니다.

설교에 금을 캐는 사람의 특징은, 목사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설교가 좋아도 목사와의 관계가 불편하면 그 설교에 금은 없고 돌만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설교를 듣기 전에 목사가 나를 좋아한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주님의 교회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해야 할 부분이 많은 사람은 금을 계속 캐내고, 설교 안에 돌이 있든 없든 상관하지 않고, 언제나 설교 속에서 금만을 캐는 사람은 믿음의 실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돌산이라고 해도 한 줄기 금맥을 찾는 사람들은 돌은 쳐다보지 않고, 반드시 금을 찾아내듯이, 언제나 설교 속에서 금만을 캐는 사람은 마음 가운데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에 순종하며 기쁨으로 충만한 사람입니다.

금을 캐는 사람은 말씀에 영혼의 급소가 찔리는 겸손한 사람이고, 성령님이 그 심령에 충만하게 역사 하시는 중입니다. 마른 스펀지가 물을 힘껏 빨아 당기듯이, 주일마다 말씀을 들으면서 금만 캐서 마음에 담는 지혜롭고 은혜로운 성도님들 다 되시기 바랍니다. 이미 사랑하고 있습니다. (장목사 드림)

레이아웃 구독

최근 인기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