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whatsapp

목표는 방향성과 성장과 집중력을 키워줍니다.

저의 책상 앞 컴퓨터 모니터 밑에는 [주간 일정표]와 오른쪽 벽에는 [월간 일정표]가 있습니다. 요일마다 달마다 해야 할 목표를 정해 놓은 점검표입니다. 매일 해야 할 일과 미리 해 놓아야 할 일을 정해 놓은 과제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정해진 일정표를 따라 하루하루를 시작하고 끝맺습니다.

갑자기 해야 할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매일 규칙적으로 정해진 일을 하다 보면, 집중력과 안정감을 갖게 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미루거나, 한 번에 몰아서 하지 않으니까 여유가 있고, 사고의 폭이 깊어지는 것을 느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목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천양지차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열심히 하지만, 지혜롭게 할 수 없습니다. 우선순위를 놓치기 때문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에 열심을 내는 것은 시간을 낭비하고 그만큼 열정을 소비하게 됩니다.

목표는 동기의 기초이며,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을 이끌어갑니다. 방향성이 있습니다. 항공기가 자동 항법 장치가 설정되면, 설정된 목표지역을 향해 비행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목표가 없다면 망망한 바다에서 어디 갈지를 몰라 표류하는 배와 같이 방향 감각이 없습니다.

신앙생활의 성장은 처음 단계가 목표 설정입니다. 목표 없이 되는대로 하면 신앙생활은 퇴보하기 마련입니다. 거룩한 습관이 없고, 실천해야 할 목표가 없기 때문에, 달성하는 기쁨도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중간에 이루지 못할 까봐서, 중간에 포기할 까봐서 목표를 정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포기하는 것이고, 성령님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정말 간절하게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해 보겠다는 마음을 먹을 때, 성령님께서는 도와주시기 때문입니다.

목표는 행동하는 힘이 있습니다. 목표에 기한을 설정하면 행동하게 되고, 행동하면 그것은 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자율성 함양과 자신감 형성, 건강관리, 성실함과 자아가치 검토 및 상황 파악의 명료화에 유익을 줄 수 있어 좋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안에 성장 본능을 심어 놓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장하고 싶고, 성장할 때 기쁨과 보람을 느낍니다. 그런데 성장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성장이 멈추면 서서히 퇴보하고 어느 곳에 중독현상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번 미루다가 계속 미루고 게으름에 중독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목표를 세울 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규칙적인 실행을 할 때 재능과 은사와 돕는 사람들을 더해 주십니다. 목표와 관련 있는 말을 하게 되기 때문에, 우리 안에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되고 싶어서, 하고 싶어서 목표를 세울 때, 하나님은 그곳에 이르도록 성령님이 함께 해 주십니다.

자신감, 집중력, 로드맵, 성취감, 자신의 자아존중, 감사표현 등은 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에 따라 삶을 살 때 주어지는 하나님의 보상입니다. 새해에 새로운 성장을 위해 새 목표를 세우고, 7가지 기도내용으로 기도하면서 성장을 경험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장목사 드림)

레이아웃 구독

최근 인기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