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whatsapp

내가 상대방을 고치려는 생각은 나에게 위험합니다.

정신과 용어 중에 ‘조하리의 창’ 이란 것이 있습니다. 사람을 이해할 때 인간관계에는 4가지 창문이 있다는 것입니다. 나도 알고 너도 아는 창, 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창, 나는 모르고 너는 아는 창, 나도 모르고 너도 모르는 창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안정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 4가지 영역을 인정하고 상호 경계를 지킬 것을 제시합니다. 이 창을 함부로 넘어서지 말고 서로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서로 존중해야 하고, 친밀한 사이에서도 일정하게 지켜야 할 기본적 경계가 있다는 것을 알라는 것입니다.

누구나 지키고 싶은 바운더리가 있습니다. 무례하게 그 영역을 침범하면 불편한 감정으로 인해 갈등이 유발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서로의 기본적 경계를 인정해 주고, 가능한 한 그 경계를 내 마음대로 넘나들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뜻이라고 해도 상대방이 요구하지 않는데 그를 변화시키려 해서는 안 됩니다. 공동의 선을 이루기 위해, 뜻이 좋기 때문에, 본인에게 유익이 됨으로, 억지로 그에게 강요하는 주장은 결정의 주도권을 내가 갖고자 하는 태도입니다.

이런 사람을 ‘프로크루스테스’와 같다고 합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악당입니다. 그는 아름다운 강가에 살면서 길을 지나가는 여행자들을 집으로 초대해 놓고 쇠로 만든 자신의 침대에 눕히고 여행자의 키가 침대보다 작으면 여행자의 다리를 잡아당겨 침대에 맞추고, 침대보다 키가 크면 침대 크기에 맞도록 다리를 잘라 버리는 일을 했습니다.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강요하거나 고치려 하여 고통을 주는 사람을 ‘프로크루스테스’ 같다고 합니다. 이는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잣대를 상징하는데, 그 잣대는 내가 가지고 있는 편견과 고정관념에서 생긴 심리적 기준입니다.

내 생각에 맞춰 다른 사람을 멋대로 재단하는 사람의 횡포를 비유하는 이 말은, 모든 일에 주도권을 내가 잡아야 된다는 오만함에서 비롯됩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내가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본인에게 너무나 위험합니다.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으려고 하고, 자신의 뜻대로 되어야 하는 강한 주장은 인간관계에 건강한 발전이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를 좌지우지하려는 사람보다는 나를 인정해 주고, 격려해 주는 사람을 더 좋아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가정이나 교회에서 나는 항상 옳고 너는 틀렸다는 주도권 함정에 습관적으로 빠지면,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싶은 감추어진 공격성으로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을 다쳐주게 됩니다. 상대방이 실수를 해도 넉넉히 받아주고, 곧장 고치려는 주도권을 겸손히 내려놓아야 합니다.

다른 지체가 이해가 안 되는 일을 정당하다는 듯 계속하고 있을 때, 그 사람을 고쳐보려는 마음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너와 나 사이에는 언제나 하나님께서 관계의 주도권을 잡고 선하게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믿고, 기도해 주면 머잖아 멋진 관계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장목사 나눔)

레이아웃 구독

최근 인기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