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적용 나눔 그룹 인도자 훈련

말씀적용 나눔 그룹 인도자 훈련

우리 교회가 올해 중점을 두고 훈련할 부분은, 말씀적용 나눔 소그룹을 세우는 일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매주 주일 친교 시간 말미에 약간의 연습을 해 왔습니다. 주일 설교 중에 나에게 와 닫는 하나님의 음성에 대해 입술로 고백하고 적용하는 표현 훈련에 동참했습니다.

 

그룹 인도자는 매주 토요일 새벽기도 후에 친교를 나누고 30분 안팎으로 훈련을 하게 됩니다.  우리교회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성경적 앎이 신앙적 삶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고, 고백과 적용을 통해 믿음의 성장과 성숙을 경험하기 위함입니다.

 

예배만 드리고 난 뒤에 그냥 흩어지면 한 주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한 점검이 없기 때문에 형식적이고 피상적인 생활이 되고, 말씀으로 살아 본 삶의 내용이 없기 때문에 기쁨과 감동과 변화가 없으로 신앙생활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우리 교회는 주일 친교 후에 말씀적용 나눔 소그룹 모임을 3~4명씩 구성하여 교육관과 도서관 등에 모여서, 그룹 인도자가 훈련 받은 대로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주일에 친교 후 설거지는 이 그룹모임이 다 끝난 후에 순서별로 정해진 그룹이 함께 설거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그룹 모임 전에 친교 설거지를 하게 되면 모임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훈련 분위기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안 해 본 것을 새롭게 시작하면 어색함과 불편함이 따릅니다. 그만큼 신앙생활이 익숙하고 습관적으로 편해 진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종교생활은 쉽고, 신앙생활은 불편함한 것입니다.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이 건강한 증거임을 알때 믿음이 성장하고 성품이 성장한다는 사실을 체득할 것입니다.

 

이 그룹 모임의 최종 목표는 첫째로, 우리가 함께 제자되는 것입니다. 성도는 제자입니다. 교회 안에서 제자 따로 성도 따로가 없기 때문에 함께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서로 응원하면서 제자됨을 위해 연습과 훈련에 순종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는, 삶의 변화와 영혼구원이 목적입니다삶의 변화는 내면의 노출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말씀에 반응한 표현으로 서로 공감과 경청을 훈련 받고, 위로와 격려를 통해 회복과 치유를 경험하고, 성도의 사명과 본질인 영혼을 구원하고자 할 때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풍성한 간증으로 전도와 선교가 되어지고, 바른 예배와 바른 신앙생활을 하도록 서로를 돕게 될 것입니다.

 

기도제목도 나누고, 진솔한 삶을 누면서 함께 전도해야 할 대상을 찾고, 개인이 아니라 그룹이 함께 전도하기 위해 준비하고 격려하며 응원하고 지원하도록 할 것입니다. 새롭게 시작되는 이 과정이 처음에는 좀 불편할 것입니다. 그러하 해 보면 유익이 될 것입니다. 말씀적용 나눔 그룹 모임이 우리 예본교회에 잘 뿌리를 내려 성장과 성숙과 기쁨이 있기를 소원합니다. 존중하고 함께 적극 협력해 주십시오. 사랑합니다. (장목사 드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