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교리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성도들이 복음과 율법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율법 없이 복음 없고, 복음 없이 율법이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복음과 율법은 손 안과 밖과 같습니다. 손의 안쪽이 없으면 바깥쪽이 없고, 바깥쪽이 없으면 안쪽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가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입니다. 그러므로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하는 교리는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세속 문화와 이단들의 주장은 크리스천의 신앙과 생활과는 너무 다르기 때문에 교회는 반드시 교리를 배우고 가르쳐야 합니다. 올바른 교리는 건전한 신학적 바탕 위에 세워지는 건강한 신앙에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교리가 복음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다면, 교리가 성령의 역사를 제한시킨다면, 그 교리는 신앙생활에 유해한 것이지만, 바른 신앙과 올바른 복음을 위한 교리는 유익하고, 신앙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처음 예수님을 영접하고 신앙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신앙생활에 대한 바른 그림을 그려 줄 수 있기 때문에 교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나름대로 신앙생활을 해 온 분들에게는, 올바른 신앙의 길을 걷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과 검증을 교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교리 공부를 통한 건전한 질문과 토론으로 성경 안에 중요한 단어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죄, 구원, 은혜, 사랑, 순종, 희생, 전도, 하나님 나라 등에 대한 낱말의 정의를 제대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큰 유익이 될 수 있습니다.

교리에 의한 신앙고백이 신앙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말씀을 벗어나 신비주의, 혹은 율법주의 또는 이단에 쉽게 빠져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른 신앙과 바른 생활을 위해 때때로 교리공부를 통하여 신앙의 궤도를 수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올해 우리교회는 CRC 교단의 교리공부, 생명의 삶, 확신의 삶, 영적성장과 기본진리 등의 성경공부를 통해 신앙점검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 목적은, 성경을 읽고 스스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고, 복음과 율법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신앙의 성장과 성숙을 돕고자 하는 것입니다. 클래스가 열릴 때 교리공부 및 성경공부에 등록하셔서 신앙점검을 받는 축복의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장목사 드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