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에 승리해야 성령충만 유지됩니다.

감정조절에 승리해야 성령충만 유지됩니다.

감정조절에 승리해야 성령충만 유지됩니다.

 

신앙생활은 지,,의 모두 중요합니다. 그 중에 감정은 예민합니다. 감정에는 온도가 있습니다. 차가운 감정, 따뜻한 감정, 미지근한 감정, 요동치지 않는 감정 등이 있습니다신앙생활은 감정의 온도를 조절하는 지혜에서 빈약함과 풍요함이 결정됩니다. 그만큼 감정의 온도는 쉽게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성보다 감정에 따라 선택과 결정을 할 때가 많습니다. 의존과 애착도 감정에 따라 습관적으로 형성됩니다. 존중과 협력도 감정에 따라 의지가 결정됩니다.

 

광고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은 사람들의 감정을 알고 그 감정을 움직이는 뉘앙스를 다루는 천재들입니다. 물건을 사고 중요한 결정을 할 때 감정을 자극하고, 어느 시점에 그 자극이 결정으로 이어질 것인지를 기획합니다.

 

사람마다 기본적 핵심 감정이 있습니다. 그 감정이 중요하지만, 감정을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생각은 영적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접촉하는 것과, 관계 맺는 것이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정을 너무 신뢰하거나 잘못 반응하면 좋지 않는 결과를 맺을 수 있습니다.

 

나의 감정보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 성령충만입니다. 분노와 공격성의 감정, 미움을 표출하는 감정은 그 사람 내면에 불안과 두려움과 죄책감이 연결된 복잡한 감정 상태임을 직감적으로 감지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하나님 보시기에 바르게 갖도록 돕기 위해서는, 나의 감정을 먼저 잘 이해하고 다스려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공감 능력이 떨어집니다. 공감 능력이 떨어지면 상대방의 감정에 의지를 빼앗길 수 있고, 소통을 잘 할 수가 없습니다.

 

모든 감정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이유 없이 우울한 감정, 냉소적 감정이 나타날 때는 사탄의 공격으로 봐야 합니다. 성령님께서 주시는 감정은 따뜻하고, 여유가 있고, 조작되고 거짓된 감정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감정을 잘 다스릴 때 우리는 감정을 따라 살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를 따라 중요한 선택과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누군가를 생각할 때 나의 감정이 존중과 긍휼과 사랑과 감사와 배려와 같은 감정이 되도록 기도와 말씀과 성령으로 내면을 매일 정하게 해야 합니다. 더운 날씨에 시원한 감정, 평안과 기쁨의 감정 유지하시길 축복합니다. 사랑합니다. (장목사 드림)

Leave a Comment